청주교육지원청 「곰지락 수(水)호대」작은 학교 공동 프로젝트 추진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준)은 수자원공사에서 실시하는 대청댐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공모하여 3,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수몰지역 소규모 학교를 대상으로 「곰지락 수(水)호대」작은 학교 공동 프로젝트 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곰지락 수(水)호대」는 청주 수몰지역 소규모 학교의 작지만 지속 가능한 의미를 담은 ‘곰지락’ 물(水)보호 탐험대의 의미를 담고자 했다.
「곰지락 수(水)호대」작은 학교 공동 프로젝트 활동은 1단계(사전활동: 물관련 다양한 주제 학습), 2단계(탐험활동: 제주도 해양자원과 섬지역 자연환경 탐색), 3단계(사후활동: 생활 속 물 활용 탐구)로 구성된다.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물이 부족한 섬지역의 인문·자연 환경을 탐구하고, 물의 소중함을 배우며,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활동 및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주도 교육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소규모 학교 교육 활동 다양화 기회를 제공한다.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3개 학교 교사들이 지혜를 모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청주교육지원청에서 안전교육 및 공동 프로젝트 추진 방법에 대한 컨설팅과 행정 처리를 지원한다.
「곰지락 수(水)호대」작은 학교 공동 프로젝트는 10월에 제주도 탐험활동을 떠나며, 청주 수몰지역 문의초등학교, 행정초등학교, 문의초등학교도원분교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